TBEC-병선쌤

구글 문서로 자소서 피드백 주기 본문

Google for Education/Google Apps

구글 문서로 자소서 피드백 주기

병선쌤 2018. 9. 21. 00:32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대학입학을 위한 수시모집 전형 접수가 최근에 끝났습니다.


자소서 피드백 및 추천서를 작성하면서, 선생님들과 나누고 싶은 것이 있어 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사실 스크린샷만 찍어 적용하면 발행해도 될만큼 글을 써놓고, 처음쓰는 크롬 브라우저가 임시저장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되어, 글을 다 날리.......(ㅠㅠ)고. 처음부터 다시 쓰고 있습니다.


두번째 쓰는 글은 더 간결하고 군더더기 없는 글이 되리라 위로하며 글을 시작합니다.


1. 자소서를 받아 피드백을 주기까지

학생들이 자소서를 작성하여 선생님에게 가져오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정성스럽게 A4에 인쇄해서 가져온다.

(2) USB 디스크에 한글파일로 저장해온다.

(3) 이메일로 한글파일을 보낸다.


그렇게 던져(!)주고 떠나면, 자소서를 받은 선생님들은 묵묵히 글을 읽고 고구마 100만개 먹은 듯한 답답함을 느끼며, 한 글자 한 글자 피드백을 정성스럽게 남기기 시작합니다.


인고의 시간을 거쳐 피드백을 남기고 학생을 불러 글에 대한 총평을 남겨주고 2일 뒤 다시 오너라 약속을 잡지요..


지극히 일상적인 일인지라 그러려니하며 피드백을 주고 받았었는데, 찾아오는 학생이 여럿이 되다보니 이것도 참 소모적인 일이 되더군요.


고민하던 중에 Google Docs를 알게되었습니다.


2. Google Docs를 활용해 효율성 뿜뿜

  (1) Google Docs의 특징 (https://docs.google.com)

     - Google에서는 개인 사용자에게 15GB의 무료 용량을 허용하면서, 구글의 여러 앱들 또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 중 하나는 구글 닥스라는 플랫폼입니다. 구글닥스는 문서, 스프레드시트, 슬라이드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윈도우 환경에서 흔히들 사용하는 MS Word, MS Excel, MS Powerpoint와 거의 유사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설치가 필요없이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환경이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고,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에서든, 내 컴퓨터가 아닌 다른 사람의 컴퓨터에서도 집에서 하던 작업을 이어서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2) Google Docs의 장단점

     - Google Docs는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갖는 여러 장점이 있습니다. 

1. 설치가 필요없다.

2. 무료이다.

3. '저장' 버튼을 누를 필요가 없다. (작업을 마치는 중간중간 프로그램이 스스로 저장)

4. 하나의 문서를 여러명이 동시에 편집할 수 있다 (★★★★★)


- Google Docs의 단점

     1. 설치를 하지 않기 때문에, 설치를 통해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비해 안정적이지 않을 수 있다.

     2.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으면 실시간 작업이 불가능하다.


제가 생각해 본 Google Docs의 장단점인데, 혹시 더 생각나시는게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 가장 눈여겨 볼만한 장점은 하나의 문서를 여러명이서 동시에 편집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수정모드를 변경하면, 문서를 단순히 수정하는 모드, 수정을 제안하는 내용을 남기는 모드가 있거든요!


    - 클라우드에 있는 파일에 학생과 교사가 동시에 접근하여 채팅하듯 실시간으로 피드백과 의견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윗단락에 대한 의견을 남겨놓고 아랫단락을 읽는 동안 학생은 윗단락의 내용을 고칠 수 있어요! (오~)



3. Google 문서를 통해 본격적으로 피드백 주기

자소서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작성한 문서를 Google 문서에 업로드해야합니다. 학생이 처음부터 Google 문서에 작성해 선생님께 드릴 수도 있고, 혹은 학생이 작성해 온 파일을 교사가 업로드하는 방법도 있겠지요. 



  (1) 문서를 업로드하기

    ① 구글 문서에 접속합니다. (http://docs.google.com/)




    ② 로그인을 하고나면, 이런 화면이 뜰거에요!




    ③ 새 문서시작을 클릭합니다.





    ④ 가져온 내용을 붙여넣기합니다.




    ⑤ 이제 피드백을 시작합니다.



  (2) 수정모드 고치기

    ① 화면의 우측 상단에 보시면 '수정'이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② '수정' 버튼을 눌러보면 드롭다운 박스가 나오면서 3개의 옵션이 보입니다.




    ③ 우리는 자소서에 피드백을 남기는 사람들이니까, '제안' 모드를 선택합니다.




    ④ 필요없는 말을 지우면 필요없는 내용 위에 삭선이 생기고, 그 위에 새로이 쓴 내용이 기입됩니다.



    ⑤ 어떤 단락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때는 '댓글'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어느정도 마치셨으면, 학생을 불러야겠지요?



  (3) 링크로 공유하기

    ① 우측 상단에 '공유' 버튼을 누릅니다.




    ② '공유가능한 링크 가져오기' 클릭




    ③ '더보기' 클릭




    ④ '사용-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 : 생성된 링크를 통해 접속하면 내용의 조회 및 수정이 가능한 권한입니다. // '사용 안함 - 지정한 ID의 이용자에게만 조회 및 수정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합니다.



    ⑤ '액세스 범위 모든 사용자(로그인 필요 없음) - '보기가능' 옵션을 '수정가능'으로 변경.



    ⑦ 저장 클릭





    ⑧ '링크 복사' 클릭




    ⑨ 복사한 링크를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에게 전달합니다. (예: 이메일, 카카오톡 등)


4. 맺으며

  지금까지 Googld Docs를 통해 학생들이 가져온 자소서(작문)에 대해 피드백 주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하여 동시 다발적으로 작업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좋은 특징이 아닌가 싶습니다. 저의 경우 실제로 학생의 자소서를 보며 학생과 채팅하듯 의견을 주고 받으니, 아주 효율적인 작업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고등학교 담임교사의 피할 수 없는 숙명인, 자소서 피드백을 구글문서를 활용해 아주 효율적으로 시작해보세요!


2018년 9월 28일


반응형
Comments